• 최종편집 2024-03-28(목)
 


8970.png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동포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우리로서는 한·미, 한·중 관계 모두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한미관계는 우리 외교·안보에 있어서 특별한 동맹 관계일 뿐만아니라 경제, 문화, 보건 협력, 그리고 기후변화 같은 글로벌 협력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까지 나아가는 포괄 동맹으로 발전 하고 있다"며"한·미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더 말씀드릴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중관계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로서는 최대의 교역 국가이며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해서 협력해 나가야 할 관계다. 근래에는 환경분야 협력도 매우 중요해졌다. 한중 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에 관련해서는 “시 주석의 방한은 작년에 한 번 추진이 되었었는데 코로나 상황이 나빠져서 못했다. 올해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고 여건이 갖추는 대로 조기 방한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중국뿐만 아니라 이웃 나라 일본, 북한, 필요하다면 동북아 전체가 사람 간 감염병뿐만 아니라 조류독감이나 아프리카돼지 열병, 구제역 등 가축 감염병 부분에서도 국경을 접하고 있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공동의 협력이 필요하다"며"중국과의 협력에도 더욱 관심을 가지고 더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재인 대통령 “한·미, 한·중 관계 모두 중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