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dspdaily_com_20140321_110208.jpg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한국 클럽축구팀은 홈이든 원정이든 중국 클럽축구팀에 무패의 성적으로 절대적 우위를 점했다. 그런데 2년 전 전북 홈에서 광저우팀에 1:5의 대패를 시작으로 작년은 한국 리그와 컵 대회 우승팀인 포항이 원정에서 베이징에 패하는 ‘굴욕’을 당했고 광저우가 중국 클럽축구팀 사상 처음으로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이하 아챔) 우승까지 달성하는 위엄을 보여줬다.

이 같은 결과를 받아들여야 하는 한국인들의 마음은 이래저래 마음이 편치만은(그동안 중국 클럽축구팀이 유독 한국 클럽축구팀에 약한 모습을 보여줬으니.) 않을 것이다.

이번 2014 아챔 조별리그 G조 3차전 광저우 헝다(이하 광저우)와 전북 현대 경기도 그렇다. 빅매치라고 예상했던 전북 현대와 광저우 헝다 경기는 논란만 잔뜩 남겨놓은 채 결과는 어쨌든 전북 현대가 패한 경기가 됐다. 언론에서는 연이틀 ‘심판 때문에 경기 흐름을 빼앗겨 패했다’고 하지만 솔직히 경기 내용 면에서는 광저우 헝다에 완패했다고 본다.

그리고 어제(19일)는 울산이 홈에서 중국 귀주(贵州)팀하고 무승부. 비록 무패라고 하지만 홈이었고, 울산은 작년 K리그 준우승팀이지만 중국 귀주(贵州)팀은 중국 리그에서도 최하위에 처져 있는 팀이고 아챔 성적도 2패로 감독 경질이 임박한 것을 고려해 보면 솔직히 받아드리기 힘든 결과다. 물론 한두 경기로 모든 것을 섣불리 판단해선 안 되겠지만, 분명한 건 지금까지 중국 클럽축구팀과 승부는 3무 2패라는 성적이다. 그야말로 찬란했던 과거 한국 축구클럽팀 성적과 비교하자면 정말 맥빠지는 성적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얘기하면 많은 사람은 ‘중국은 태국에 1:5로 완패당한 약체로 돈을 쏟아 부어 그나마 이러한 성적을 거둔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다만 국가대표팀과 클럽축구팀은 좀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클럽축구팀은 말 그대로 프로팀이다. ‘프로란 그야말로 돈으로 얘기한다.’ 구단주가 비싼 용병을 수입해 오는 것은 결코 질타를 받을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게 부러우면 투자에 인색하지 말고 좋은 용병을 수입해 성적을 내면 될 일이다.

따라서 투자에 인색하고 상대방의 투자와 그에 따른 좋은 성적에 대해 왈가불가하는 것은 한마디로 못난이에 불과하다. 다른 건 다 제쳐놓고 포항하고 서울만 보자. 포항은 작년에 용병 없이 리그와 컵대회에서 우승했다. 어찌 보면 기적 같은 일이라 말할 수 있겠지만, 그 속내를 뜯어보면 황선홍 감독의 적절한 전술과 선수들의 출중한 개인능력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헌데 이렇게 훌륭한 팀이 이번 시즌을 시작해서는 고작 리그 2연패 아챔 1승 2무. 황진성, 박성호, 노병준 선수 등 지난 시즌 팀의 1/3의 골을 터트렸던 선수들이 이적하다 보니 경기력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하지만 속내를 보면 구단주는 돈이 없다는 이유로 투자에 인색하다. 이를테면 ‘지난 시즌에도 용병 없이 우승했으니 이번 시즌에도 가능하다’는 안일한 생각이 결국 이런 결과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서울도 포항하고 비슷하다. 데얀, 아디, 몰리나, 하대성 등 주축들이 빠져나가면서 그에 걸맞은 선수 영입은 없다. 아마 작년에 윤일록, 고명진, 고요한 같은 어린 선수들이 좋은 경기를 보여줘서 이 선수들을 기대하는 듯싶은데…. 솔직 어린 선수들도 실력이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데얀, 몰리나, 하대성 같은 선수들이 잘 받쳐주고 좋은 패스를 해주니 기회가 주어지는 것일 뿐 주축 선수들이 없는 상황에서 남아 있는 선수들이 빈자리를 메우면서 모든 것을 풀어나가려고 하니 다소 힘이 부치는 것이다.

물론 지나치게 용병에게 의지하다 보면 자국 선수들의 출전 기회가 줄어들면서 한편으론 기량 성장이 더딜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그래도 좋은 용병과 함께 경기하다 보면 젊고 어린 선수들에게는 도움이 된다. 적당히 골 맛을 보면 자신감도 오르는… 윤일록 선수를 보면 그 답이 보인다. 이왕이면 데얀 또는 몰리나 같은 선수가 좀 더 이끌어 줬더라면 이른 시일 안에 주축 선수로 성장할 수도 있을 법한데 그 점이 좀 아쉽다.

아무튼, 한국 클럽축구팀이 예전 챔피언의 영광을 되찾고자 한다면 지금처럼 경기 결과 이후 심판타령, 돈타령보다 먼저 자기 축구클럽팀에 좀 더 과감히 투자하기를 동포 한사람으로서 기원해 본다.<연변통보>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 클럽축구팀, ‘위기감을 느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