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동포투데이] 미국의 경우 동맹을 끌어들여 중국을 견제하는 것이 항상 최우선 과제다.


2월 12일(현지시각)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블링켄 국무장관과 정의용 한국 외교부 장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회담했다.


회담 후 3국 외교장관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미일 외교장관 공동성명에서 '대만해협'이라는 단어가 처음 언급된 것으로 파악됐다.


공동성명에 따르면 3국 외교장관은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해양법에 관한 유엔 협약도 언급했다.


실제로 성명서에서는 한반도 문제는 물론 우크라이나 문제와 세계적 전염병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했다.


다만 이번 성명에서 '중국'이라는 두글자가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여전히 이른바 '중국 견제'를 가장 우선시하고 있고, 한·일 양국 외교장관들도 이번 회담에서 미국과 호흡을 맞추며 미국의 새로운 '인도태평양 전략'을 환영했음을 알 수 있다.


한미일이 안보협력, 특히 군사협력을 더욱 심화시킬 것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입장에서는 한국과 일본 두 동맹국이 서로에게 다가가는 것은 자연스럽게 좋은 일이다.

 

늘 합의점을 찾지 못했던 한일 양국도 이번 기회에 공식적인 양자회담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한일 양국은 늘 이견이 팽팽 했고 아무도 물러서지 않을 것 같다. 하야시 요시마사는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대한 한국 측 항의에 우려하고 있다.


또 일본 전범기업들의 한국 내 자산 처분에 대해서도 한국 법원이 이미 절차를 시작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이번 회담에서 더 이상 논의되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한국과 일본 사이에는 갈등이 많다. 바이든 행정부의 입장에서 보면 중국을 견제하는 삼합일(三合一) 효과를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한편 대만 당국도 자연스럽게 미국과 동맹국들이 대만해협을 교란하기를 바라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대만 외사당국은 12일 주민들에게 우크라이나행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현재 우크라이나 내에서 유학 및 근무 중인 대만인 약 25명은 "빨리 우크라이나를 떠나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외에도 우자오시 대만 외교부장은 매체에 "서방국가들이 동유럽 사태 수습에 분주한 상황에서 인민해방군이 대만 공격에 나설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이 총통 또한 지난 1월 '안보당국'에 '우크라이나 정세대응 전담반'을 구성해 상황 전개와 대만 안보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라고 지시했다. 대만 당국이 이처럼 우크라이나 정세에 관심을 갖는 것은 그들만의 속셈이 있기 때문이다. 즉 유럽과 미국 등 국가들이 우크라이나 상황에 관심을 집중하기 때문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미·일 외교장관 공동성명 ‘대만 해협’ 언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