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noname00.png
 
【동포투데이 김철균 기자】중국 시골농촌의 대축도라고 할까? 최근 시골을 지키면서 살고 있는 어느 노부부의 삶의 현장이 인터넷을 달구고 있다.

중국 하북성 노룡현 북부 산맥의 어느 한 산비탈, 밤이 되면 사면에 어둠이 깔린 가운데 하늘의 별무리들만 반짝거린다.

시골의 밤은 짙은 어둠의 상징이다. 그 가운데 유일하게 어둠을 뚫으며 비치는 한가닥의 광선이 있다. 이는 시골의 “은거자” 왕수(王树)가 양우리를 살피며 내비치는 플랫시(手电筒) 빛이다.

돌로 쌓아 간단하게 지은 집은 도시의 아파트와는 비하지도 못한다. 집안에는 TV, 세탁기와 냉장고는 물론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전기조차도 들어오지 않았다. 그러니 현대문명이란 이들 노부부한테 있어서 거의 한번도 향수해보지 못한 것일수도 있다.

이들 노부부한테 있어서 밤에 하는 일이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집옆에 있는 양우리를 한바퀴 돌아보는 일이다.

도시의 젊은 부부들한테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이들 노부부한테도 시골집에 애착하는 즐거움이 있을듯 싶다. 번뇌도, 스트레스와 경쟁상대도 없다. 그저 주어진 삶의 순리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그냥 아침에 해가 뜨면 잠자리에서 일어나고 저녁에 해가 지면 초불을 켜놓고 잡담이나 하다가 잠자리에 드는 것, 이것은 이들 노부부한테 있어서 도시의 문명생활보다 퍽 행복할지도 모를 일이다.

noname01.png
 
아침에 자리에서 일어나면 할머니는 문설주에 걸려있는 달력부터 펼친다. 날이 바뀌었으니 이 것부터가 새날의 일과이다.

noname02.png
 
이어 할머니는 터밭에 나가 싱싱한 야채를 따온다. 아침먹거리를 만들기 위해서다.

noname03.png
 
아침식사가 끝아면 할머니는 설거지를 하고 할아버지는 마누라를 지켜주며 다정하게 이야기를 나눈다.

noname04.png
 
노부부는 일밭에도 함께 다닌다. 일하다가 힘들면 휴식하기도 한다. 노부부가 밭머리에서 휴식하며 뭔가 주고 받는 대화는 사람들의 부러움을 자아내기도 한다.

noname05.png
 
날씨가 추워지면서 노부부한테는 할 일이 많아진다. 봄부터 씨뿌리고 김매고 하며 지어온 농산물을 거둬들이고 또 타작해야 한다. 할머니의 일이 더 많아지는가 싶다. 
 
noname06.png
 
noname07.png
 
영감이 약주 마시고 초저녁부터 곯아 떨어지면 양우리를 돌아보는 것 또한 할머니의 몫이다.

noname08.png
 
노부부는 달구지를 몰고 어디론가 향한다. 현성거리나 향소재지로 가는 모양이다. 가서 과동할 물건 혹은 기타 생필품을 구입하려는 것 같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시골을 지키고 있는 어느 노부부의 삶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